Pipe Push

2010. 12. 3.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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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게임명 : Pipe Push
발매일 : 2010년
플랫폼 : Android, iPhone
제작사 : Bluesky Studio

사각형 그리드 위에 섞여져 있는 파이프 모양의 타일들을
줄단위로 로테이션시켜서 파이프가 모두 닫힌 상태가 되도록 만드는 퍼즐 게임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 게등위의 심의를 거쳐 T스토어에도 올라와 있다.

총 9개의 레벨로 구성되어있다.


리뷰

게임의 목적은 어떻게 보면 15-퍼즐과도 유사하다.
똑같이 보드 위에 흐트러져 배열되어있는 타일들을 원래대로 맞추는 것이 목적인데,
모양을 맞추기 위해서 허용되는 조작이 다를 뿐이다.

15-퍼즐의 경우는 빈칸과 그 주변의 타일 하나를 교환하는 조작을 반복해야 하고
이 게임에서는 특정 줄의 타일들을 로테이션시키는 조작을 반복해야 한다.
한번의 조작을 통해서 영향을 받는 타일의 수가 더 많다 보니,
아무래도 15-퍼즐보다는 좀더 머리를 써야 퍼즐을 풀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조작방법 뿐이었다면, 그렇게 어려워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15-퍼즐을 풀 때와 마찬가지로 타일 하나씩 하나씩 순차적으로 맞춰 나가다 보면
과정은 좀더 복잡해지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퍼즐을 풀어낼 수 있었을 것이다

이 퍼즐을 더 어렵게 하는 것은, 큰 그림을 조각내거나 한 모두 다른 모양의 타일들이 아니고
동일한 모양의 타일도 여러개씩 포함하는 파이프 모양의 타일이라는 것이다.

똑같은 모양의 타일이 두개가 포함되어 있을 때
두개의 타일을 이 순서로 배치해도 되고 저 순서로 배치해도 결국 똑같은 그림이 되므로
가능한 답의 가짓수가 늘어나서 문제가 더 쉬워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순서를 잘못 놓았을 경우에는 나머지 타일들을 도저히 제대로 맞출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동일한 모양의 타일일지라도, 실제로 놓여져야 할 위치는 각각 다르게 정해져 있는 것이다.
(15퍼즐에서 정답위치에서 인접한 타일 한쌍만을 교환해서 문제를 만들었을 경우에는
절대로 원래 상태로 돌릴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동일한 모양의 타일이지만, 각각이 어디에 위치해야 할 타일인지를
구분해서 보면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좀 더 어려워지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적절한 난이도의 게임이 되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너무도 적은 레벨 수이다.
총 레벨 갯수가 불과 9개.. 만들다 만 것도 아니고 이게 뭔지..
물론 게임 규칙이 단순하고, 하다보면 어느정도 요령도 생기기 때문에
레벨을 50개, 100개 이렇게 만들어 놓기에는, 플레이어가 지겨워질 우려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난이도를 적절히 조절해 가면서 30레벨 정도로만 만들었더라도
이렇게, 게임하다가 중간에 그만 둔 느낌은 안들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다.

그냥 규칙도 단순하고 게임도 워낙 간단하다보니..
제작자도 그냥 프로그래밍 연습 겸 만들었을 뿐, 이 게임에 큰 애착이 없었던거라고 생각해본다..


분석

동일한 모양의 타일이라도 위치를 바꾸어서 놓았을 경우에는
나머지 타일을을 제 위치에 놓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이 말은, 아무리 조작을 해도 만들 수 없는 모양이 존재한다 와 같은 의미인데,
이는 15-퍼즐에서와 유사한 방식으로 쉽게 증명할 수 있다.

15-퍼즐은 한번의 조작이 일어날때 마다 타일들의 parity of permutation이 변하고,
또, 한번의 조작이 일어날때 마다  빈 타일의 맨해턴 디스턴스의 패리티가 변하기 때문에
결국 그 둘의 합은 아무리 조작을 해도 일정하게 유지되고,
따라서 그 값이 다른 형태로는 아무리 조작을 하더라도 만들 수 없다고 증명한다.
(http://en.wikipedia.org/wiki/Fifteen_puzzle)

15-퍼즐에서는 한번 조작을 할때마다 한번의 스왑이 일어나고
그렇기 때문에 조작을 할때마다 parity of permutation 이 반드시 바뀌지만,
이 퍼즐에서는 n개의 타일을 포함하는 줄에서 한번의 로테이션을 시키는하는 것이,
n-1번의 스왑을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다.
따라서 레벨3, 레벨5 등 모든줄의 타일 갯수가 홀수개로 되어있는 레벨에서는
한번의 조작이 짝수번의 스왑과 동일하므로 parity of permutation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마찬가지로 패리티가 다른 형태로는 아무리 조작을 해도 만들 수가 없다.
(물론, 이것은 모든 줄이 홀수개의 타일을 갖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짝수개의 타일을 갖는 줄이 있을 때에는 모든 형태로 만들수 있다)


공략 

아래의 공략은 여러개의 가능한 해답중 하나에 불과하고, 최적화된 해답도 아니다
이보다 훨씬 적은 조작 수를 갖는 해답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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